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UAPC 2021 Summer 후기
    대회/기타 2021. 8. 29. 21:51

    이번 후기도 그냥 내 시점에서 진행

    hwon233, dicohy27과 생수라는 팀으로 대회에 참가하였다. 편의상 효원이랑 재현이로 적겠다.

    왜 그런지 몰라도 이번 대회는 잘 보고 싶어서 그런지 정말 오랜만에 긴장을 많이 하고 시작했다.

    A
    처음에 v가 1분에 옮기는 박스 수가 아니라 작업속도로 이해해서 다시 읽고나서야 제대로 이해했다.
    N이 10^5니깐 모든 케이스 분류로 정렬해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코포하면서 배운 반올림 방법인데 (K+v-1)/v 하면 된다.

    A 제출하기 전에 말하고 제출하는데 팀원들이 A 안 풀렸다고 해서 긴장하면서 제출 다행히 정답
    퍼솔은 처음이라 아드레날린이 최대치로 나왔던 것 같다.

    F
    다음으로 가장 많이 풀린 문제인 F를 봤는데 긴장이 너무 돼서 문제가 안 읽히길래 바로 재현이한테 패스
    아마도 재현이가 잡고 바로 풀이 생각났다고 해서 다행이다 하고 넘어갔던 것 같다.

    D
    효원이가 풀다가 잘 안되는지 같이 보게 되었다.
    기댓값을 모두 더하고 사이 기댓값을 처리 하는 방법으로 생각을 해보았는데 예제가 안 나오길래
    생각 좀 하다가 재현이가 C를 풀었길래 패스

    H
    그냥 디스크립션 보는데 쉬워보이고 이분탐색 느낌이 나길래 잡고 보았다. 그냥 그리디로 하면 되길래
    multiset과 lowerbound를 이용해서 풀기로 하고 문법을 효원이랑 재현이한테 물어보았다.
    특정 위치에 대한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하기에 어떻게 풀지 생각을 하는데 효원이가 이거 세그로 그대로
    구현 10분이면 가능하다고 해서 구현 부탁

    처음에 그리디 풀이가 문제를 좀 잘못읽고 푼 거라서 다시 효원이랑 얘기하면서 구현
    대회 끝날때 너무 많이 풀었길래 생각해보았는데 다시 넣을 필요가 없으니 multiset 필요는 없었던 것 같다.

    E
    효원이랑 같이 E로 넘어가서 보는데 dp고 효원이가 짤 수 있다고 하기에 그냥 넘기고 G로 넘어감
    한 20분 잡더니 풀었다고 해서 환호

    G
    G를 보면서 재현이랑 효원이가 K를 가지고 이분매칭이라고 논의하는 것을 들으면서 G를 보았는데
    그리디로 뭔가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있었고, 효원이랑 같이 어떤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계속 그리디 반례찾고, 증명함
    1시간 정도 남았을 때 좌->우로 관찰하던걸 높이 순으로 하면 된다는 것을 직관적 증명하고 구현 시작

    혹시나 몰라서 계속해서 G를 보면서 증명을 하고 있었다.

    이때 나는 이분매칭 다이아인줄 알았던 K를 풀었다길래 팀원이랑 환호
    푼 재현이도 흥분상태여서 화장실만 몇 번 갔었는지 모르겠다.

    같이 G 정당성 다시 확인하면서 효원이가 푸는거 기다렸다.

    대회종료 2분전에 다 구현하고, 제출

    기대를 했지만 ...WA 뜨고 나서 너무 팀원 모두 극심한 아쉬움을 느꼈고 분함을 매우 충동적으로
    코드제출로 표현하게 되었다.

    대회 위해서 고생하신 출제진분들이랑 운영진 분들에게 많이 죄송하다.. 반성하고 있습니다 ㅠ

    목표는 이뤘지만 잘하는 팀들이 모두 빠져서 아쉽다.. 좀 더 잘할 수 있지 않았을까

    '대회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APC 2021 winter 후기  (0) 2021.03.05
    SUAPC 2020 div2 후기  (0) 2020.08.17

    댓글

Designed by Tistory.